데코레이터 패턴

2024. 11. 10. 15:28·Spring/디자인 패턴
목차
  1.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전
  2.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3.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 체인
  4.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 정리
💡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고급편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전

Component

public interface Component {
    String operation();
}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DecoratorPatternClien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Cli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public void execute() {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g.info("result={}", result);
    }
}

noDecorator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Test {

    @Test
    void noDecorator()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realComponent);
        client.execute();
    }
}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부가 기능 추가

앞서 설명한 것 처럼 프록시를 통해서 할 수 있는 기능은 크게 접근 제어와 부가 기능 추가라는 2가지로 구분한다. 앞서 프록시 패턴에서 캐시를 통한 접근 제어를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프록시를 활용해서 부가 기능을 추가해보자. 이렇게 프록시로 부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데코레이터 패턴이라 한다.

 

데코레이터 패턴: 원래 서버가 제공하는 기능에 더해서 부가 기능을 수행한다.

  • 예) 요청 값이나, 응답 값을 중간에 변형한다.
  • 예) 실행 시간을 측정해서 추가 로그를 남긴다.

응답 값을 꾸며주는 데코레이터

응답 값을 꾸며주는 데코레이터 프록시를 만들어보자.

Messag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data -> *****data*****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MessageDecorator는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프록시가 호출해야 하는 대상을 component에 저장한다. operation()을 호출하면 프록시와 연결된 대상을 호출( component.operation())하고, 그 응답 값에 *****을 더해서 꾸며준 다음 반환한다.

 

예를 들어서 응답 값이 data라면 다음과 같다.

  • 꾸미기 전: data
  • 꾸민 후 : *****data*****

DecoratorPatternTest - 추가

@Test
void decorator1()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Component messageDecorator = new MessageDecorator(realComponent);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messageDecorator);
    client.execute();
}

client -> messageDecorator -> realComponent의 객체 의존 관계를 만들고 client.execute()를 호출한다.

실행 결과

실행 결과를 보면 MessageDecorator가 RealComponent를 호출하고 반환한 응답 메시지를 꾸며서 반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 체인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데코레이터

이번에는 기존 데코레이터에 더해서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기능까지 추가해보자.

프록시는 체인이 될 수 있다. 

데코레이터 패턴에서의 체인의 의미는 어떤 제품에 대해 꾸미는 기능을 계속 추가한다고 보면 된다.

핵심 기능을 호출하는데 그 핵심 기능에 차례차례 부가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Tim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Tim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Tim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TimeDecorator 실행");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ms", resultTime);
        return result;
    }
}

TimeDecorator는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대상을 호출하기 전에 시간을 가지고 있다가, 대상의 호출이 끝나면 호출 시간을 로그로 남겨준다.

DecoratorPatternTest - 추가

@Test
void decorator2()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Component messageDecorator = new MessageDecorator(realComponent);
    Component timeDecorator = new TimeDecorator(messageDecorator);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timeDecorator);
    client.execute();
}

client -> timeDecorator -> messageDecorator -> realComponent의 객체 의존관계를 설정하고, 실행한다.

실행 결과를 보면 TimeDecorator가 MessageDecorator를 실행하고 실행 시간을 측정해서 출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 정리

GOF 데코레이터 패턴

여기서 생각해보면 Decorator 기능에 일부 중복이 있다.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Decorator들은 스스로 존재할 수 없다.

항상 꾸며줄 대상이 있어야 한다. 즉 내부에 호출 대상인 component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component를 항상 호출해야 한다. 이 부분이 중복이다.

 

이런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component를 속성으로 가지고 있는 Decorator라는 추상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도 고민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추가로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어떤 것이 실제 컴포넌트 인지, 데코레이터인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여기까지 고민한 것이 바로 GOF에서 설명하는 데코레이터 패턴의 기본 예제이다.

프록시 패턴 vs 데코레이터 패턴

여기까지 진행하면 몇가지 의문이 들 것이다.

Decorator라는 추상 클래스를 만들어야 데코레이터 패턴일까?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은 그 모양이 거의 비슷한 것 같은데?

의도(intent)

디자인 패턴에서는 의도가 굉장히 중요하다.

사실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은 그 모양이 거의 같고, 상황에 따라 정말 똑같을 때도 있다.

 

그러면 둘을 어떻게 구분하는 것일까?

디자인 패턴에서 중요한 것은 해당 패턴의 겉모양이 아니라 그 패턴을 만든 의도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의도에 따라 패턴을 구분한다.

  • 프록시 패턴의 의도: 다른 개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대리자를 제공
  • 데코레이터 패턴의 의도: 객체에 추가 책임(기능)을 동적으로 추가하고, 기능 확장을 위한 유연한 대안 제공

정리

프록시를 사용하고 해당 프록시가 접근 제어가 목적이라면 프록시 패턴이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데코레이터 패턴이 된다. 물론 프록시 패턴 넣고 데코레이터 패턴 넣는 두가지를 같이 사용할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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