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미확정)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 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 달라.(변경가능)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미확정)
이런 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나 할인 정책 등은 확정 난 게 없어 결정이 어렵다.
하지만 결정이 될 때까지 개발을 기다릴 수도 없기에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한 객체 지향 설계를 통해 개발을 시작해 보자.
참고로 스프링이 없는 순수 자바로 개발을 진행한다.
회원 도메인 설계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 가입과 회원 조회기능을 제공하는 회원 서비스를 만든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이는 회원 도메인 계층에서 설계한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미확정)
⇒ 회원 데이터를 조회한다는 책임(역할)을 다하기 위해서 구현하는 방식은 DB, 기타 외부 시스템 연동 등 다양하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여 우선 개발을 위해 간단한 메모리 저장소로 역할을 구현하고 만약 바꿔야 한다면 구현만 갈아 끼우면 된다.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협력관계가 설계되었다면 이제 도메인에 대한 실제 구현레벨에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그려보자.
- 회원 서비스 역할은 MemberService라는 interface가 되고 MemberServiceImpl에서 해당 역할을 구현한다.
⇒ 이처럼 구현체가 하나인경우 접미사로 Impl을 붙여줘 가독성을 높여준다. - 회원 저장소 역할은 MemberRepository라는 interface가 되고 이를 구현하는 방법은 DB 회원저장소를 구현하는 DbMemberRepository나 기타 외부 저장소 API가 될 수 있지만 미확정이고 아직 구현할 수 없기에 테스트를 위한 MemoryMemberRepository에서 구현합니다.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
실제 서버에 올라가면 객체 간의 참조가 어떻게 되는지를 그리면 위와 같이 된다.
클라이언트는 회원서비스를 바라보며 서비스를 호출하고,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를 참조하여 로직을 수행한다.
회원 도메인 개발
이제 실제로 코딩을 통해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작성한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작성해 보도록 하자.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id);
}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id) {
return store.get(id);
}
}
class MemberServiceImpl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Member member = new Member(1L, "an",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member.getId());
Assertions.assertThat(findMember).isEqualTo(member);
}
}
위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이 코드의 설계상 문제점은 무엇일까?
현재 메모리 저장소를 사용하고 있는데 외부 저장소로 변경이 됐을 때 위 코드는 OCP 원칙과 DIP 원칙을 잘 지킬 수 있을까?
위 코드를 보면 구현체인 MemberServiceImp이 MemberRepository 뿐만 아니라 구현체인 MemoryMemberRepository에도 의존하고 있다. 즉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다.
주문까지 만들고 나서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 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 달라.(변경가능)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미확정)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주문과 할인에 대한 정책과 요구사항을 분석해 보면 회원은 주문을 할 수 있는데, 회원의 등급에 따라 상품에 할인이 적용될 수 있다.
그렇다면 주문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주문 생성: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2. 회원 조회: 할인을 위해서 회원 등급을 알아야 하기에 회원을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여부와 할인 금액을 알기 위해 해당 책임을 할인 정책 역할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전체를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그리면 위와 같다.
각각의 역할을 맡을 인터페이스와 이를 구현할 구현체들의 관계이다.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이제 주문과 할인정책 관련하여 설계한 역할(인터페이스)부터 차례대로 생성하여 구현체까지 작성해 보도록 하자.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참고
김영한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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