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yperText
- HTML 문서 간에 링크를 통해서 연결할 수 있는 HyperText
모든 것이 HTTP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 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로 데이터를 요청하고 서버는 응답하는 구조이다.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클라이언트는 응답을 받으면 응답결과를 가지고 동작을 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한 이유는 뭘까?
-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하여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들은 서버에 둔다.
- 클라이언트는 UI와 사용성에 집중한다.
-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독립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상태 유지 - Stateful
예시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노트북 상태 유지)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노트북, 2개 상태 유지)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노트북, 2개, 신용카드 상태 유지)
무상태 - Stateless
예시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A: 100만원 입니다.
-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B: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 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C: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정리
- 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 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무상태: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상태 유지 - Stateful
stateful 같은 경우에는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
- 왜냐면 위와 같은 경우 서버1에는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정보들이 담겨져 있다.
- 서버2와 서버3에는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정보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 따라서 클라이언트 A의 요청을 서버2와 서버3은 처리할 수가 없다.
무상태 - Stateless
- Stateless는 서버에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다.
-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다른 서버들이 처리가 가능하다.
- 이러한 부분 때문에 Stateless 구조에서는 서버의 스케일 아웃이 Stateful 구조보다 유리하다.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 연결성(connectionless)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 TCP/I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한다. 따라서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이다.
- 이런 경우 서버는 연결을 계속 유지하고 서버 자원 계속 소모하게 된다.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같은 경우 서버는 연결 유지하지 않아 최소한의 자원을 사용한다.
- 서버입장에서 요청과 응답 과정에서만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하기에 서버가 유지하는 자원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 즉 최소한의 자원으로 서버를 유지한다.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 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 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초기 - 연결, 종료 낭비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예)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예) 저녁 6: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 수만 명 동시 요청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 구조
HTTP 요청 메시지
요청 메시지도 body 본문을 가질 수 있음
시작 라인
요청 메시지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요청 메시지 - HTTP 메서드
GET /search?q=hello&hl=ko HTTP/1.1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요청 메시지 - 요청 대상
GET /search?q=hello&hl=ko HTTP/1.1
- 절대 경로 + 쿼리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요청 메시지 - HTTP 버전
GET /search?q=hello&hl=ko HTTP/1.1
- HTTP Version
HTTP 응답 메시지
시작 라인
응답 메시지
HTTP/1.1 200 OK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html>
<body>...</body>
</html>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HTTP 헤더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HTTP_header_fields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시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참고
김영한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http-%EC%9B%B9-%EB%84%A4%ED%8A%B8%EC%9B%8C%ED%81%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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